검색

'도시농업, 건강한 삶을 노래하다'

제6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시흥에서 개최

가 -가 +

김영주 기자
기사입력 2017-05-12

 

 

 

전국 규모의 행사인 제6회 도시농업박람회가 시흥시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경기도, 시흥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등이 주최/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6월1(목)일부터 4일(일)까지 배곧생명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이를위해 시흥시생명농업기술센터와 제6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사무국이 손발을 맞춰 흥미진진한 행사를 기획중이다.


먼저 매년 행사개최지를 달리하는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는 도시농업인구확대와 도시농업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 확산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통해 도시농업의 탄탄한 인프라 구축 및 관계망 연결을 통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도시농업을 통한 관계의 회복, 커뮤니티 복원,도시의 재생 등을 꿈꾼다.


행사는 서울, 대구, 순천, 광주 등을 거쳐 경기도에서는 처음으로 시흥시에서 추진하게 되었다.

 

여기에 아파트가 밀집되어 한창 조성중인 배곧신도시 내 위치한 배곧생명공원에서 개최하여 '도시 + 농업' 이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제6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사무국 최윤현 총감독     © 컬쳐인


행사관련, 지난 4월17일 오후 최윤현 도시농업박람회 총감독으로 부터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이번 도시농업박람회는 지역주민들과 몇달간에 걸쳐 준비한 것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사 이후 도시농업을 계속할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사의 주된 목적이에요"


최윤현 총감독은 도시농업의 인구를 늘리는 것, 정확한 명제를 가지고 있었다.

 

4일간 행사로 7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행사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제6회 도시농업박람회 추진위원회, 운영위원회, 사무국 등이 구성된 이유이다.

 


프로그램으로는 이혜정 요리연구가가 '텃밭요리'에 대해 알려주는 토킹콘서트(6월2일 1시30분)도 기대되고, 농작물 음악제는 '딸기'를 주제로 비노, 참좋은실, 담소네공방, 김건민밴드(6월3일 오후2시)가 공연하며, '감자'를 주제로 시흥시립합창단, 풀잎사랑, 창작그룹 노니, 국악그룹 동화, 월드뮤지그룹 공명(6월4일 오후2시)이 무대를 갖는다.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도시농업과 농촌을 즐길 수 있는 배움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도시농업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도 느껴보는게 좋을 듯 하다. 지역의 30여개 단체에서 70여개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행사가 진행되는 목,금요일에는 학생위주로, 토,일요일에는 가족체험 프로그램 위주로 추진된다.


"기존의 행사들이 딱딱하고 보는 위주의 행사라면, 이번 제6회 도시농업박람회는 체험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최윤현 총감독은 강조한다.

 

'도시농업, 건강한 삶을 노래하다'의 주제에 맞게 텃밭나라, 원데이클래스, 농기구연극제, 과일채소연날리기, 허수아비워크숍, 도시농업마켓, 농작물음악제, 곤충기획전, 짚풀놀이터, 해설이있는 박람회, 시흥텃밭버스투어, 허수아비사생대회 등도 다양하게 기획되어 있다.

 

또한 텃밭에서 엽채류 등을 직접 수확하여, 바로 옆 푸드트럭에서 만든 고기와 함께 '쌈을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최윤현 총감독은 제6회 대한민국 도시농업 박람회에 대한 기대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

 

"도시농업에 대해 경험하지 못한 분들이 관심있게 되었으면 좋겠고, 도시농업에 대한 방법을 연결해 드리고 싶어요. 또한 행사장 안에서 건강해졌다, 기분이 좋다는 얘기를 들었으면 좋겠고, 행사를 통해 도시농업이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래요. 더불어 이번 행사는 아마도 시흥시 행사중 민관협력 가장 많은 단체들이 참여하게 될 거에요. 그만큼 열심히 준비하고 있어요."

 

"도시농업, 건강한 삶을 노래해요."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은 홈페이지(http://www.urban-agriculture.co.kr/default)에서 확인 가능하다. 개막식은 6월1일 오후3시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컬쳐인 시흥.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