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장곡동 18홀 골프장, '조건부 건립' 논의

시흥시의회, 진입로 및 소금창고 복원, 지역발전기금 등 주문

가 -가 +

김영주
기사입력 2008-10-20

(주)성담이 장곡동 724-2번지 염전일원에 추진중인 18홀 규모의 골프장에 대해 시흥시의회 의원들이 농약살포등으로 인한 환경파괴 및 지역정서를 고려한 반대입장에서 벗어나 '조건부 건립'쪽으로 무게를 잡았다.

시흥시의 지난해 2월26일 골프장관련 현안업무 보고에서 시의원들은 시의 역점추진사업인 갯골생태공원 조성관련 (주)성담으로부터 토지매입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골프장이 먼저 들어설 경우 주변 일대 토지상승 우려를 문제제기 했으며, 갯골생태공원 옆 불과 50m 인근에 골프장을 운영할 경우 농약, 침출수 등의 막대한 환경적인 피해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골프장 건설은 환경적인 문제도 있지만 아직 대중적인 운동이라고 볼 수 없어 서민들 입장에서는 결국 혐오시설이 될 것이라는 주장도 내놨다.

그러나 올해는 입장이 변했다. 지난 10월15일 열린 보고회에서 시의원들은 '세수확보 및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골프장 건립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나아가 인근 부천, 안산에만 있는 골프장을 시흥에도 유치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2011년 준공예정인 점(수요증가)을 감안해 18홀 규모보다 더 크게 건립할 수 없는지,를 건의하기도 했다.

▲ (주)성담에서 추진중인 18홀 골프장과 시흥시에서 추진중인 시흥갯골생태공원. 진입도로를 함께 사용하게 된다.    ©김영주
다만 (주)성담에서 추진하고 있는 골프장과 시흥시에서 추진중인 갯골생태공원의 진입로를 함께 사용하게 되는데, 보상비 30억원, 공사비 43억원 등 총 73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이를 (주)성담측에서 부담하도록 하는 한편 생태공원 소금창고 복원(2006년6월4일 (주)성담에서 38개동 소금창고 파괴) 및 지역발전기금 지원방안을 협의한 후 골프장 인.허가를 처리할 것을 주문했다.

즉 골프장은 건립하되, 조건을 제시한 것이다.

이민국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은 "진입로 문제는 골프장 건설 인.허가를 늦춰서라도 (주)성담에서 공사하도록 해야 한다"며 "또한 갯골생태공원의 경우 매입 350억원, 공사비 350억원 등 총 7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데 이미 이 일대의 지가가 상승해 350억원으로는 45만평을 매입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공시지가로 매입할 수 있도록 협약식을 체결하고 연차적 상환하는 등의 조건을 갖쳐 사업을 추진하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소금창고 복원비 18억원도 (주)성담에서 부담하도록 시에 유리한 쪽으로 다각도로 모색하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이귀훈 의원은 "갯골생태공원과 골프장과의 거리가 50m 밖에 되질 않는 만큼 최대한 이격거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골프장에는 야외예식장 등 일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물을 건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환 의원은 "골프장은 인근 시와 비교해 유일하게 시흥시만 없는 상황"이라며 "이젠 골프장도 어린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큼 대중화된 시설로서, 지역환경단체에서 반대하지만 의미있는 시설"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충목 시흥시 도시정책과장은 "진입로는 (주)성담측에 50%를 부담하도록 할 계획이며, 소금창고 복원문제는 부순 뒤 다시 복원하는 것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만큼 장학재단 쪽으로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18홀 기준으로 골프장 준공시 50-80억원의 취.등록세와 150여명의 고용창출 등 세수확보 및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안시헌 시흥시의회 의장과 안정욱 의원은 "시가 매번 협상에 끌려다니는 느낌"이라며 "시민단체의 반대입장에 대한 고려와 (주)성담과의 협의시 시흥시 발전이익에 최우선 하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시의원들이 골프장 건립에 반대하지 않는 것과 시 집행부에서 소금창고 복원 대신 장학재단 설립을 건의하고 있는 점 등 두 가지 사실이 입증됐다.

한편 장곡동 골프장 건립은 (주)성담에서 지난 8월 도시관리계획(체육시설:골프장)로 입안서를 시흥시에 제출해 주민공람공고 및 관련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쳤으며 10월 경기도 결정신청, 11월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하게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컬쳐인 시흥.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