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얘들아, 학교 앞 하얀집으로 와!"

마을에 활력주는 '든든한 마을지킴이' 동네관리소

가 -가 +

김영주 기자
기사입력 2016-07-13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든든한 마을지킴이'로서 그 역할을 해내는 곳이 있다. 동네 곳곳에 생겨나고 있는 동네관리소이다. 동네관리소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처럼 우리 동네의 환경을 개선하고, 동네사람들의 불편함을 함께 고민해내는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그보다는 확장된 활동을 벌여내고 있다.

동네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복합커뮤니티 공간이자,  자발적인 주민들이 모인 생활문화공동체를 지향한다. 현재 신천동네관리소, 매화동네관리소, 목감동 한마음길 동네관리소, 대야동 다다동네관리소가 운영중이다.

▲ 하얀집으로 불리고 있는 신천동네관리소     © 컬쳐인

이중 가장 먼저 그 지향점을 찾아 활동하고 있는 신천동네관리소(대표 유미란)을 찾았다. 지난 2월부터 운영된 신천동네관리소는 동네지킴이와 마을돌보미가 구성되어 있다. 15명의 동네지킴이는 마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웃간 만남과 소통으로 안전한 동네를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마을돌보미는 전문직 기술자로서 간단집수리와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일을 한다. 동네지킴이와 마을돌보미는 이 지역의 '마을활동가'이다.

신천동네관리소는 소래초 정문에 위치해 있다. 정문이지만 좁은 1차선 길에 불법 주정차와 각종 쓰레기들로 통학길이 늘 불편하기만 했던 아이들이 이제는  예전처럼 후문으로 가지않고, 정문 길을 나선다. 학교 앞에 위치한 신천동네관리소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하얀집'으로 불리는데, 소소한 간식도 있고, 책도 있고, 친구들도 있다. 안부를 묻고, 챙겨주는 지역 어른들도 있다. 학교가 끝나고 들리고, 학원오가는 길에 들르는 '하얀집'. 이렇다보니 소래초 아동봉사단이 구성되어 신천동네관리소의 자원봉사를 자처하고 있다.
▲ 주요 사업은 주민들을 위한 집수리 공구대여 사업     © 컬쳐인

일단 신천동네관리소의 주 사업은 주민들을 위한 집수리 공구대여이다. 신분증만 있으면 2박3일 공구대여가 가능한데, 전동드릴, 그라인더, 쇠톱, 몽키, 망치, 사다리, 삽 등 구비된 것만 40여종으로 평소 필요물품은 모두 구비되어 있다.

​사회적 약자들에게는 직접 마을돌보미들이 찾아가 간단한 집수리등은 무상(기초수급자, 독거노인)으로 고쳐주거나, 재료비(한부모, 장애인, 차상위)를 받아 수리한다. 그렇다보니 목공, 전기, 원예기술자등이 마을돌보미를 자청하여, 우리의 이웃을 찾는다. 주로는 형광등, 가스차단기, 초인종 교체부터 막힌 하수기 등을 뚫어주길 요청하거나,  요청한다. 

어르신들도 그냥 있지 않았다. 본인들도 동네일을 돕겠다며 '큰언니, 큰오빠봉사단'을 구성했다.

유미란 신천동네관리소 대표와 같은 10여년 이상의 봉사자들을 중심으로, 소래초 학부모들, 지역주민, 어르신들이 힘을 보태니 "어둡고, 삭막한 거리가 깨끗해지고 환해졌다"며 싱글벙글이다.

▲ 신천동네관리소 마을지킴이들.     © 컬쳐인

"얘들아, 학교 앞 하얀집에서 만나자", 아이들이 방과 후에 이곳에서 함께 놀자며 약속을 한다. 유미란 대표와 원미희 사무국장, 그리고 김종랑 실장이 늘 반겨주기 때문이다.

김종랑 실장은 소래초 학부모이기도 하다. 그녀는 "거리가 정말로 환해졌고, 아이들을 맡길 수 있고, 간식도 챙겨줄 수 있어 정말 든든한 곳"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보니 책, 옷, 간식 등 기부도 잇따른다. 신천동 2-6통에 해당하는 이 일대는 노인정도 없고, 아이들이 갈만한 놀이터도 없는 그야말로 '사각지대'이다.  이곳에 예쁘고 아담한 '하얀집'이 만들어져, 그들을 초대한다.

또 인도, 도로 등에 작게 패인 웅덩이들은 직접 보수하기도 하는데, 지역의 소소소한 것들을 직접 고쳐내 안전한 동네로 운영하고 있다.

동네관리소는 타 지역의 경우 시 직영으로 운영하는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본인들이 필요한 공간을 직접 수소문하여 얻어내고, 공모를 통해 운영을 도모하는 사례는 시흥이 처음일 것이다.

​유미란 대표는 "동네관리소가 마을에 꼭 필요한 장소, 많은 사람들이 와서 쉴 수 있는, 늘 웃음이 끊이지 않는 마을의 사랑방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천동네관리소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10시- 오후6시 운영된다. 주말에는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개방한다.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l/news_view.php on line 7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컬쳐인 시흥.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