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뷰티풀 펠로우, 체인지메이커...'청년'이 움직인다

[탐방] 성동구 성수동 아름다운 가게와 디웰을 찾아서

가 -가 +

김영주 기자
기사입력 2015-10-21

▲ 아름다운 가게 뷰티풀펠로우 사업에 대한 설명     © 컬쳐인

시흥시사회적경제 서포터즈 시흥씨는 10월20일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 경기도따복공동체의 학습동아리 썸some 지원사업으로 성동구에 위치한 아름다운재단 본점과 디웰의 살롱과 커뮤니티 하우스, 그리고 성동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심재생사업 마을들을 둘러봤다.

윤여정 아름다운가게와 아름다운가게 뷰티풀펠로우 사업에 대한 소개를 받았다.
 
아름다운 가게는 내가 쓰지않는 물건을 기부해 그것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에게 돌아가게 함으로써 자원의 낭비를 막고, 어려운 이웃을 도와 궁극적으로 우리가 사는 공동체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존재한다. 우리가 사는 세계의 순환을 나부터, 작은 것 부터 실천함으로써 사회와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가게를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기증천사, 활동천사, 구매천사, 그리고 유급활동가와 간사들의 자발적 의지와 행동, 바로 프리윌(Free will)이다.

뷰티풀 펠로우란, '신뢰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비즈니스로 세상을 변화시킬 역량있는 사회혁신기업가에게 3년간 장기적으로 월 활동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강성태 공부의 신, 유호근 희망동네, 진재선 이르미협동조합, 박정이 오방놀이터, 박정화 인디씨에프, 유덕수 열정대학, 유정호 소셜코어, 박형일 교육농연구소, 구민근 페어스페이스, 문아영 평화교육프로젝트 모모, 안시준 한국갭이어, 이경재 대지를 위한 바느질 대표 등이 뷰티풀 펠로우이다.
 
사람의 성장을 지원해주는 아름다운 가게, 멋지다.
 
▲ 소셜벤처기업들간 공동으로 사무실이 입주해 있기도 하다.     © 컬쳐인

성동구 성수동 1가 일대에는 40여개에 이르는 소셜벤처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이중 체인지메이커를 발굴, 육성, 지원을 위한 비영리 사단접인 루트임팩트에서 운영하는 디웰살롱과 디웰하우스에 대한 설명을 허지용 매니져로부터 들을 수 있었다.

체인지메이커는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방법을 고민하고 직접 이를 해결하거나 혹은 해결하는 과정에 동참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디웰살롱은 다양한 사람들이 마주치고 교류하며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며, 디웰하우스는 16명의 체인지메이커가 함께사는 쉐어 하우스이다.
 
디웰은 지하와 1층은 커뮤니티공간으로 2층과 3층은 체인지메이커의 거주공간으로 이루어져 이 공간에서 심리적, 정서적 위안과 성장가능성을 높이는 협업 프로젝트이다.

실제로 이곳 거주자들은 '나의 진심을 이해해 주는 사람을 만났다'거나 '비슷한 생각을 지닌 사람끼리 친구가 되고 서로간의 비전과 콘텐츠를 제공하며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한다.

▲ 디엘살롱에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 컬쳐인

디엘 시그니쳐 프로그램도 그 역할중 하나이다. 1%살롱(세상을 1% 변화시키는 체인지메이커들의 토크쇼), 살롱무비톡(사회문제를 조명하는 영화와 그에 대한 이야기), 디:톡스(다양한 체인지메이커들과의 현재진행형 수다)를 추진한다.

디웰의 매니져에게 힘든 일은 없는지 묻자,
 "디웰살롱에 오시는 분들 모두 진정성을 갖고 큰 가치를 지닌 활동하는 모습에 내 자신이 작아보일때 힘들지만, 그 사람들로 인해 내가 성장해 나가고 내 자산이 되어가는 것, 더불어 이곳 디웰하우스에 살고 있는 체친지메이커들이 행복하다는 말에 위로와 가치를 발견해 나간다"고 말했다.

성동구 성수동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님들의 압화작품을 디자인 제품으로 제작하는 '마리몬드', 사회혁신 관련 도서를 제공하는 공유도서관 '이노베이터스 라이브러리', 일자리를 통해 홈리스의 빈곤을 퇴치하는 제조 및 물류대행사 '두손컴퍼니', 청정음식문화를 만드는 방앗간컴퍼니의 한식밥집 '소녀방앗간', 저개발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더페어스토리' 등을 방문했다.

뷰티풀 펠로우, 체인지메이커
사회적가치를 일구어나가는
청년, 그 이름 멋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컬쳐인 시흥.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