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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에 전철 5개 노선이 모두 들어온다면?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수인선, 소사~원시선, 시흥~광명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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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인시흥
기사입력 2011-01-23

지난 17일 소사-원시선 사업단 사무실 착공식(포동운동장 일원)이 진행된 것과 관련 시민들의 '전철사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시흥시민들이 가장 우선해서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 '교통'과 '교육'을 꼽고 있다.

이에 시흥시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수인선, 소사~원시선,  시흥~광명선 등 5개 전철사업의 현재까지의 추진현황과 앞으로의 일정을 알아본다. 
 
▲시흥시 내에서 추진 중인 5개 전철사업 노선도 (시흥시에서 가상하여  그려본  것이다)    ©컬쳐인


#신안산선
 
■신안산선 사업개요
신안산선은 수도권 X자 광역교통망 구축 및 서남부지역 대중교통수단 확충과 서남부지역 대중교통 불편의 근본적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며, 완공되면 장현.목감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의 능동적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기간은 2013부터 2018년까지며, 사업구간은 여의도~광명KTX역~시흥시청~송산(소사-원시선 공유)~목감~성포~중앙(4호선), 노선연장은 46.9km이며, 총사업비는 4조981억 원이다.
 
■신안산선 추진현황
2003년 7월 신안산선 예비타당성 조사(KDI), 2004년 10월 민간사업제안서 제출(국민연금관리공단)→반려, 2004년 12월 민간사업제안서 제출(한화)→반려, 2006년 4월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 용역 완료(시흥시), 2006년 6월 신안산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 추진(국토해양부), 2008년 12월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2009년 11월 2일 신안산선 노선 확정(신안산선 정책실무협의회), 2010년 9월 예비타당성 재검증용역 완료(※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 결론), 2010년 12월 15일 신안산선 기본계획 확정 고시(국토해양부 2010-933), 2011년 이후 신안산선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2013년 신안산선 착공 및 2018년 완공 예정(여의도~서울역 구간: 2022년 완공)
 

#월곶~ 판교선
 
■월곶~판교선 사업개요
월곶~판교선은 광명KTX역 및 인천국제공항 활성화 등 수도권 전철네트워크 효율을 극대화하고 수도권 동남부와 경부고속철도(광명역) 연계를 위해 수도권 동서를 횡단하는 철도 건설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철도 교통수단을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된다. 노선은 시흥시 월곶(수인선)~광명KTX역~인덕원~판교이며, 총연장 28.8mk(월곶~광명 15.2km, 광명~판교 22.5km)이며 총사업비는 1조7479억 원이다.
 

■월곶~판교선 추진현황
2008년 1월 월곶~광명선 예비타당성 조사 요청(건설교통부→기획예산처), 2008년 2월 월곶~판교선 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제출(※ 성남, 안양, 광명, 시흥→기획재정부), 2008년 3월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심의(기획재정부)-미선정, 2008년 6월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추진협의체 협약체결(※ 시흥, 광명, 안양, 의왕, 성남 참여), 2008년 6월 월곶~판교선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국토해양부 제출, 2008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요청(국토해양부→기획재정부), 2008년 9월 추진협의체 공동건의문 기획재정부 제출, 2008년 11월 2008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심의(기획재정부)-(※ 신안산선 노선 미결정을 이유로 예타조사 대상 제외), 2009년 11월 신안선선 시흥시청 연결 결정, 2009년 12월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추진협의체 제3회 실무협의회=>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제출방안 및 중앙정부 건의방안 등 논의, 2009년 12월.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공동건의문 기획재정부 제출, 2010년 2월. 월곶~판교선 조기건설 정책토론회 개최, 2010년 3월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선정(철도건설부문 1순위), 2010년 4~12월 예비타당성조사 용역 추진중(아주대학교 최기주 교수)
 

#수인선

 
■수인선 사업개요
수인선은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연계 수송체계 구축으로 지역개발 촉진 및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과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의 처리를 도모를 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사업기간은 1995년부터 2012년(오이도~송도구간)까지이며, 사업구간은 수원~인천간 52.8km 복선전철 건설-시흥시 구간 3.62km(달월역, 월곶역)로 총사업비는 1조3280억 원이다. 사업효과로는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형성 ▲지역개발 및 서남부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경인축 화물분담 및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 처리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인선 복선전철은 전체구간이 52.8㎞이며 총 1조328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광역철도사업으로 당초계획보다 공정이 늦어졌던 이유는 수원 및 인천구간에서 화물열차운행반대 및 지하화 요구 때문이었다.

수인선 사업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오이도~송도, 송도~인천, 한대~수원구간을 나누어 실시계획승인 및 부분개통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중 시흥시가 포함된 오이도~송도 구간을 우선 추진해 2011년 말에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인천시에서 기존 소래철교의 존치를 요구해 이에 대한 논의와 협의 과정 중 새로운 소래철교의 설계변경 등이 이뤄지면서 부득이하게 준공기한이 2012년 상반기로 연장됐다.(한국철도시설공단 확인)
 

■수인선 추진현황
2000년 12월~2002년 6월 오이도~연수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2001년 7월~2003년 12월 수원~인천간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시행, 2001년 3월~ 2004년 5월 수원~한대앞 및 연수~인천간 실시설계 시행, 2004년 12월 오이도~연수간 노반공사 착공, 2001년 12월~2005년 7월 월곶역사 당초 위치변경 협의, 2006년 4월~12월 월곶역사 당초 위치변경으로 인한 실시설계 변경, 2007년 6월 오이도~달월구간 사업실시계획 승인(건설교통부), 2008년 5월 1일 달월~월곶구간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국토해양부), 오이도~달월구간 지형도면 고시, 2008년 6월 19일 수인선 안전기원제 개최(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추진), 2008년 7월 29일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허가, 2008년 8월 오이도~월곶구간 공사 착수, 2012년 상반기 오이도~송도구간 완공 예정이다.
 

#소사~ 원시선
 
■소사~원시선 사업개요
소사~원시선은 수도권 광역 철도망 연계체계 구축과 수도권 남서부지역의 교통편익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 택지개발 및 공단개발 등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응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5년으로 사업내용은 소사~원시간 복선전철 건설(총연장 23.3km)로 시흥시 구간은 13.01km(5개 역사)이며, 총 민간사업비는 1조5248억 원이다.

사업효과로는 ▲시흥시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주민에게 철도교통 편의 제공 ▲경인선 및 안산선과 환승으로 도심접근성 용이 ▲철도 수송수요 창출 및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등이 기대된다.
 
■소사~원시선 추진현황
2001년 11월~2002년 7월 예비타당성 조사 시행(기획예산처), 2003년 2월~2003년 12월 타당성 및 기본계획 시행, 2004년 6월 14일 기본계획 고시, 2004년 8월~2005년 8월 노반 기본설계(시흥시구간), 2006년 2월 총 사업비 변경승인(1조3649억 원⇒1조7770억 원), 2006년 12월~2007년 12월 전 구간에 대한 기본설계 완료(기본계획 확정 고시), 2007년 12월 28일 민간투자사업(BTL) 확정.고시 및 민간투자사업자 모집공고, 2008년 1월 16일 BTL사업 현장설명회 개최(건설교통부), 2008년 1월 25일 안산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석수골 역세권 개발계획 관련), 2008년 2월 18일 시흥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신천역 및 시흥시청역에 대한 부대사업 설명), 2008년 8월 25일 민간투자 사업에 대한 제안서 접수, 2008년 9월 4일 민간투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우컨소시엄), 2009년 12월 환경영향평가 시흥시 주민설명회 개최, 2010년 12월 21일 실시협약 체결(국토해양부-대우컨소시엄), 2011년~ 2016년 공사추진 및 준공.
 

#시흥~ 광명선
 
■시흥~광명선 사업개요
시흥~광명선은 시 경계 인근 인천대공원까지 연결되는 인천지하철 2호선을 신천역(소사~원시선)~은계지구~시흥.광명지구~KTX광명역까지 연장해 인천-시흥-광명 연계 광역 전철망 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업구간은 인천대공원 후문~신천역~시흥.광명지구~KTX광명역이며, 총연장 13.0km, 총사업비는 1조400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시흥~광명선 추진현황
시흥~광명선은 사업비 확보를 위해 국가철도계획 및 ‘시흥.광명보금자리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국토해양부에 광역철도 지정 건의(국비 75%, 지방비 25%)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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