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디지털과학고등학교(이하 군디고)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시할 수 있는 인터넷 윤리 소양교육을 활성화 하고자 건전한 매체와 인간의 삶을 잇는 사이버 윤리․문화의 조성을 위한 창작콘텐츠를 교과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 |
웹툰, 360카메라 광고, 스토리텔링형 브이로그, 인포그래픽 카드 뉴스, 웹드라마(시나리오) 제작 등 다양한 메이커 창작 체험교육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선도해 나가는 교수 ․ 학습 활동을 GIMS(Gunja Idea Maker Studio)를 기반으로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미래선도형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각 부문 최고의 전문 강사뿐만 아니라 경기테크노파크 강사풀까지 적극 활용하여 최고의 강의진을 구성하는 등 프로그램의 계획, 진행, 마무리까지 학생들의 완벽한 체험 학습이 구현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중이다.
코로나 환경으로 인해 언텍트(Untact)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군디고 교사들의 많은 고민을 수렴하여 여러 창작콘텐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교육 효과가 매우 긍정적이어서 타교육기관에도 현 상황을 타파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
군자디과고는 3학년(2020.09.25.), 2학년(2020.10.05.), 1학년(2020.10.12.)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학년별 우수 및 최우수 반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는 학생들의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학습 의욕도 고취시킬 수 있어 많은 교육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융합․혁신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은 학교 교육의 질을 한층 높일 수 있는 디딤돌이 되고 있다.
우수작품은 ‘2020 인터넷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에도 출품하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교육활동 결과로 인한 성취감과 자신의 꿈과 끼를 재발견할 수 있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
군자디과고의 이러한 모든 활동은 전공 및 인문 교과 간 상호협조체제가 만들어내는 바람직한 교육 시너지 효과로 작용하여 메이커 융합 체험수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 융합 체험 활동을 통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갈 수 있도록 끊임없는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의 선구자 역할을 해내고 있다.